클랜전 리그 차이점 '클래시 오브 클랜'(COC)
최근 즐기고 있는 클래시 오브 클랜의 클랜전 리그가 시작되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클래시 오브 클랜의 클랜전 리그란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즉, 오랜만에 복귀하여 클랜전 리그 참여는 처음입니다.) 저처럼 클랜전 리그가 생소한 분들을 위하여 기존 클랜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랜전 리그의 시작
우선 클랜전 리그가 시작되면 클랜의 대표는 참여하는 클랜원을 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 클랜전과 동일하게 영웅들의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인 클랜원은 참여 명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7번의 클랜전 동안 동일한 클랜원과 전투를 치르는 것이 아닌 매 전쟁마다 선발 클랜원을 교체할 수 있으니 클랜의 대표는 클랜원의 상태를 각별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클랜전 리그가 시작되면 아래 그림처럼 평소와는 다른 형태의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일반 클랜전과의 차이점
막상 클랜전 리그에 참여해보니 전투 방식의 차이는 없지만 다음의 사소한 몇 가지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1. 공격 기회는 단 1번
일반 클랜전의 공격 기회는 2번이어서 상대를 고르는 재미가 있었지만 리그전은 공격 기회가 단 1번이기 때문에 클랜의 승리를 위해서는 공격 대상을 적절히 선정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2. 총 7번의 클랜전
총 8개의 클랜이 모여 각 클랜마다 7번의 클랜전을 치르게 됩니다. 전투 시작 전엔 상대방 진형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전투 당일에 재빠른 판단으로 상대방 진형에 공격을 해야만 합니다. 다만 상대 클랜의 이름 정도는 알 수 있기 때문에 클랜 정보를 대충 파악해보는 것이 전투에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투가 끝난 다음 연이어 다음 클랜과의 전투가 시작되기 때문에 7번 연속으로 클랜전을 치르게 됩니다.
3. 리그 등급제도와 승급, 강등
브론즈, 실버, 크리스털, 마스터, 챔피언 등의 리그 등급이 있으며 전투 기간이 종료가 되면 참여한 8개의 클랜 중 취득한 별의 개수에 따라 하위 클랜은 강등, 상위 클랜은 승급을 하게 됩니다. 각 리그의 등급마다 승급과 강등하는 클랜 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 브론즈 리그 (승급 : 상위 2개 클랜 / 강등 : 하위 1개 클랜)
- 실버, 크리스털 리그 (승급 : 상위 2개 클랜 / 강등 : 하위 2개 클랜)
- 마스터, 챔피언 2 리그 (승급 : 상위 1개 클랜 / 강등 : 하위 2개 클랜)
- 챔피언 1 (승급 : 없음 / 강등 : 하위 3개 클랜)
4. 리그 결과에 따른 보상
일반 클랜전이 골드, 엘릭서, 다크 엘리서 같은 단순한 보상이었다면 클랜전 리그는 그보다 훨씬 많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공격이 단 1회이기 때문에 공격으로 받을 수 있는 자원은 일반 클랜전의 2배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보다 중요한 건, 리그 메달이라는 보상으로 각 클랜의 리그 등급과 순위에 따라 차등의 리그 메달을 지급받게 됩니다. 리그 메달은 클랜전 리그에 참가 명단에만 등록되어 있어도 모든 클랜원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가한 클랜원과 동일한 혜택이 아닌 20 % 리그 메달을 지급받습니다.) 지급받은 메달은 자원, 포션, 링 등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혜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5. 전쟁 별의 추가 획득
클랜전을 승리하려면 당연히 상대 클랜보다 많은 별을 획득하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연속 7번의 클랜전을 치러 상위 클랜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별 획득 시스템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승리한 클랜은 10개의 별을 추가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아무리 별 획득을 많이 하더라도 클랜전에서 패배하게 되면 상위 클랜에 포함되기가 어려워지는 시스템입니다.
클랜전 리그 전투
클랜전 리그 전투는 일반 클랜전과 배경 그래픽만 차이가 있을 뿐 전투 방식은 동일합니다. 마을 레벨이 높은 클랜원부터 제일 위에 배치되며 순차적으로 레벨이 낮은 클랜원이 배치가 됩니다. 공격할 상대 진형에 따라 적절한 유닛을 뽑아 전투를 치르는 건 기존 클랜전과 동일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공격 기회는 단 1번뿐이므로 클랜원들끼리 중복 공격이 없게 상대를 잘 선택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물론, 전략에 따라 동일 번호의 공격의 경우도 있습니다.)
첫 리그전인 만큼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약한 상대의 클랜이 매칭 되었나 봅니다. 가볍게 3 별을 가져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은 오래된 게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이벤트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유저들을 계속 끌어모으는 데 성공한 게임입니다. 저처럼 오랜만에 다시 즐기는 유저, 새로 시작한 유저 모두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리며, 7번의 전투 중 재미있는 장면이 있으면 다시 클래시 오브 클랜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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