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만들기/에피소드

무효 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

by 풀워커 2020. 8. 20.

무효 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

이번 포스팅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에 대해 알아봅니다. 추가로 따라오게 되는 광고 게재 제한 내용도 덧붙입니다.

무효 트래픽과 광고 게재 제한 심정


짧은 넋두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은 지 1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직접 유입과 기타 유입을 제외하면 20 ~ 30명 정도 찾아주시는 햇병아리 블로그이고요, 광고 클릭은 이제 하루 1회 정도 발생할까 말까 하는 정도. 제가 광고를 직접 클릭한 적도 없는데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한번 글을 쓸 때마다 3 ~ 4시간씩 할애했기 때문에 허탈한 마음을 감추기 힘들지만 마음을 추스르고 글을 써내려 갑니다.  

 

무효 트래픽이란?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는 무효 트래픽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효 트래픽이란 광고주의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해 의도적인 클릭 또는 노출을 뜻합니다.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됩니다.'

 

무효 트래픽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도 나타나 있습니다. 

  • 본인 스스로 운영 중인 블로그의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 외부 사용자의 반복적인 광고 클릭
  • 블로그 운영자가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
  • 트래픽 소스, 자동 클릭 도구, 불법 소프트웨어 등의 사용

이 중, 글 작성자가 호기심에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가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실수이며 절대 해서는 안될 행위입니다. 또한 친구, 가족들이 한 번씩 광고를 눌러주는 것도 금물이며, 휴대 기기(휴대폰, 패드 등)를 바꿔가며 광고 클릭, 구독자에게 요청하는 행위 등등. 모든 게 무효 트래픽의 주원인입니다.

 

특정 외부 사용자의 반복적인 광고 클릭을 막기란 쉽지 않을 거 같습니다.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호기심에 광고를 클릭했다가 금방 빠져나오거나 휴대폰이 먹통 되어 광고를 실수로 마구 눌러대는 행위를 한다면 블로그 운영자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특히, 악의적으로 접근하여 무효 트래픽을 일부로 만들어 낸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무효 트래픽 예방

외부 사용자에 의한 무효 트래픽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트래픽 품질팀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평소보다 광고 클릭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거나 이상한 움직임이 느껴진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작성 양식에는 신고자의 기본 정보 입력과 부정 클릭의 날짜, 시간, 의심되는 이유, 구체적 증거자료(의심스러운 IP, 로그 데이터 등)의 제출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평소 광고 트래픽과 사이트 방문자 파악, 신뢰할 수 없고 저 품질의 상대와 파트너 관계 맺지 않기, 본인 광고 클릭 금지, 애드센스 광고 구현 확인 하기(오류 없는 광고 구현), 애드센스 도움말 포럼에 문의하기 등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위에서 언급한 무효 트래픽이 발생되면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날아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정확히는 노출되는 광고의 수가 제한된다고 표현되어 있지만 0에 가깝습니다. 즉, 노출되는 애드센스 광고가 없으니 수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존 작성한 글을 보면 광고가 있던 자리에 빈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어찌 되었던 광고 게재 제한은 가장 약한 조치에 해당되나 그 기간이 30일 미만 또는 그 이상으로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진행 상황 또한 알 수 없기 때문에 첫 애드센스 합격 소식을 기다리는 만큼 조바심이 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해당 블로그 카테고리는 애드센스 합격에 대한 이야기를 올리려고 만든 카테고리였습니다. 해당 글을 쓰기도 전에 광고 게재 제한 소식이 전해져 블로그 운영을 중단할까 하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기에 꿋꿋이 이겨나가려 합니다. 이와 같은 경험이 있으시거나 조언을 해주실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