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장 못 갈 땐, 모바일 볼링 게임 3종 비교
고대 이집트의 벽화와 무덤에서 볼링을 즐긴 흔적이 발견될 정도로 볼링은 오랜 역사를 가진 스포츠입니다. 실내 스포츠인만큼 현재 팬데믹 상태에서 볼링장을 방문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러한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볼링 게임 3종(3D 볼링 게임 Bowling Crew, 볼링 Galaxy Bowling, 볼링 3D Bowling)을 소개해드립니다.
1. 3D 볼링 게임 Bowling Crew
제일 먼저 소개할 볼링 게임은 '3D 볼링 게임 Bowling Crew'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20년 6월 에디터 추천을 받은 게임으로 500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D 볼링 게임 Bowling Crew는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로 유명한 'Wargaming Group'에서 제작하였습니다.
이 게임은 실시간 1:1 대전 방식으로 전 세계의 온라인 플레이어들과 볼링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제 유저들과 매칭이 되느냐는 질문에 제작사는 가끔 적합한 상대가 없는 경우 ai와 대전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실제 볼링처럼 모든 프레임을 소화하는 것은 아니며 약 3~4 프레임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방식입니다.
첫 실행 시 간단한 튜토리얼로 시작되는데요, 공을 던지는 방법과 방향 설정에 대한 부분을 다룹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공을 터치한 체 뒤로 드래그 한 뒤 앞으로 스와이프 하면 공이 굴러가는 방식입니다.
스페어 처리는 남아 있는 핀의 방향으로 위치 조정을 한 뒤 공을 던지면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단순히 볼링 게임만 즐기는 방식이 아니라 카드를 수집하듯 여러 종류의 공을 수집하고 레벨을 올리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슈퍼셀의 '클래시 로열'의 카드를 수집하여 레벨을 올리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공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동일한 공의 수집뿐만 아니라 일정 칩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렇게 레벨이 높아진 공은 파워나 훅 같은 능력치가 올라가게 되며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게 됩니다.
3D 볼링 게임(3D bowling crew)에서 조금 아쉬운 점은 튜토리얼에 훅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입니다. 연습게임을 하기 위해선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건 이해되지만 플레이 타임이 너무 짧은 것도 흠입니다.
또한, 대부분 유저들은 '훅을 넣는 것보다 스트레이트로 던지는 것이 스트라이크 확률이 더 높다'라는 의견과 '공의 레벨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는 이야기를 하는 만큼 게임의 개선이 이뤄져야 할 부분입니다.
이런 단점만 있는 건 아닌데요,
유저들의 숙련도가 높아지는 만큼 잠겨진 스테이지들이 차례로 열리며 멋진 배경화면을 만날 수 있는 것과, 다양한 공을 수집할 수 있어 자신만의 덱(공)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점은 이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이러한 장점은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볼링 게임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하는 요소이므로 누구나 쉽게 볼링게임에 빠져들만한 충분한 매력을 가진 3D 볼링 게임(3D bowling crew)입니다.
2. 볼링 Galaxy Bowling
두 번째 소개할 볼링게임은 '볼링 Galaxy Bowling'입니다. 2011년에 출시되어 1000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제작은 'Winterlight'로 클리프 다이빙, League star football 등을 출시하였습니다.
게임의 조작은 첫 번째 소개한 3D 볼링게임 bowling crew와 유사합니다. 뒤로 당기는 동작은 필요 없지만 일정 공이 굴러간 후 좌, 우로 스와이프 하여 공의 회전을 줄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공이 굴러가는 중 스와이프 조작을 통해 공의 진행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이는 훅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게임의 장점은 10핀 볼링을 기본으로 캔들 핀, 덕핀, 5핀 등 다양한 모드들이 존재합니다. (일부 유료)
몇 가지 모드에 대한 제작사의 설명을 잠시 빌리면,
- 캔들 핀 볼링 : 1880년 고안된 캔들 핀 볼링은 얇은 핀을 사용하여 공에 부딪혀도 쓰러지지 않거나 튕기기도 합니다.
- 5핀 볼링 : 1904년 캐나다에서 고안되어 핀마다 얻는 점수가 다르며 퍼펙트게임 시 450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덕 핀 : 1904년 뉴잉글랜드에서 발명되어 공과 핀이 조금 작고 모든 핀을 쓰러트릴 수 있도록 3라운드의 기회 제공
- 100핀 : 100개의 핀에 5번의 공을 던져 많이 쓰러뜨리는 게임
볼링 Galaxy bowling 게임은 멀티플레이어를 지원하는데요, 랜덤으로 진행되는 빠른 매치와 일간 토너먼트, 비공개 경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게임은 일반 볼링 방식과 동일한 10 프레임까지 진행됩니다. 1경기당 플레이타임이 오래 걸릴 것 같지만 진행 방식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스피디한 경기가 가능합니다.
꽤 오래전에 출시한 게임이므로 그래픽이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이름답게 태양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글 변역이 조금 어색한 부분도 눈에 띕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최대 장점은 1대의 휴대폰으로 4명까지 번갈아 가며 볼링을 즐길 수 있는 점입니다. 친구들과 식사나 커피 같은 간단한 내기 게임으로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3. 볼링 3D Bowling
마지막으로 소개할 볼링 게임은 2011년에 출시되어 1억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는 '볼링 3D Bowling'입니다. (참고로, 이집트 인구수가 2020년 현재 1억 명이 조금 넘습니다.) 게임 제작은 Italic Games으로 볼링 3D Bowling 외 '황야 수렵', Speed Racing', '건 샷' 등을 출시하였습니다.
게임방식은 공을 잡고 앞으로 스와이프 하면 공이 굴러가는 방식입니다. 스와이프 할 때 궤적을 미리 입력할 수 있는데, 궤적을 잘 그려도 화려하게 휘어지는 효과는 보기 어려우니 적당한 궤적을 그리시는 게 좋습니다.
볼링 3D Bowling은 온라인 매칭 시스템은 없지만 1대의 휴대폰으로 최대 2인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정상적인 볼링장 외 잔디, 도로, 공사장 등의 배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점입니다. 배경을 바꾸면 사용할 수 있는 공의 디자인도 달라집니다.
이 게임 역시 일반 볼링게임과 동일한 10 프레임 진행방식입니다. 공이 굴러가는 속도가 빠르고 실제 볼링처럼 핀을 세우는 시간도 필요 없기 때문에 스피디한 게임 전개가 가능합니다. 사실 1억 이상 다운로드를 달성한 게임이기에 위에서 소개한 2가지 볼링 게임과의 특별한 점을 찾으려 플레이해봤지만 쉽게 눈에 들어오진 않았습니다. 어쩌면 기본 볼링에 가장 충실한 게임이란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였단 생각이 듭니다. 오래전 출시된 게임이라 2018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는 점은 조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모바일 볼링 게임을 마치며
모바일 볼링 게임이 실제 볼링을 대체할 순 없지만 3가지 볼링 게임 모두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그만 화면으로 친구 들과 즐기기엔 손색이 없는 게임들입니다. 3가지 게임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각 게임별 추천 내용을 끝으로 해당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볼링장에 가지 못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첫 번째, 3D 볼링 게임 Bowling crew : 화려한 그래픽과 조금은 다른 방식의 볼링을 즐기고 싶은 분께 추천
두 번째, 볼링 Galaxy Bowling : 타격감이 좋고 기본 볼링 방식을 즐기고 싶은 분께 추천
세 번째, 볼링 3D Bowling : 가볍게 기본 볼링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께 추천
'직장인의 게임 > 게임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아웃 쉘터 재배치와 건물 합치기 방법 (0) | 2020.06.29 |
---|---|
검정 녹색 파랑 빨강 보다 YELLOW 모바일 게임 (0) | 2020.06.24 |
Samsara room, 윤회의 방 삼사라 룸 (0) | 2020.06.12 |
회사 탈출 3 '게임으로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 (1) | 2020.06.10 |
폴아웃 쉘터 온라인(online) '폴아웃 쉘터 모바일' (0) | 2020.06.09 |
댓글